경기도, 행안부·권익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서 최우수기관 선정
경기도, 행안부·권익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서 최우수기관 선정
  • 신평택신문
  • 승인 2021.01.13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 뉴스1


(경기=뉴스1) 진현권 기자 = 경기도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304개 기관(중앙, 시도교육청, 광역시도, 기초지자체)을 대상으로 지난 1년간 처리한 민원사무에 대해 3개 분야(민원행정관리기반, 민원행정활동, 민원처리성과), 5개 항목(민원행정 전략·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에 걸쳐 실시됐다.

경기도는 2020년도 평가에서 ‘가’등급을 받아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며, 광역지방자치단체 최초 2년 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경기도는 이번 평가에서 Δ민원편람의 체계적 관리 Δ불만족 민원에 대한 추가답변 실시 Δ매월 민원종합분석보고 등 다양한 시책 추진과 고충민원 처리실태 주기적 점검 등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매월 도지사에게 민원종합분석보고를 통해 단순 통계뿐 아니라 데이터 분석을 기초로 문제점을 보고하고 이에 따른 조치결과를 점검하는 등 기관장의 민원처리현황 보고 내용 충실도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민원조정관제를 운영해 부서들이 민원을 서로 떠넘기는 이른바 ‘핑퐁민원’을 조정하고, 민원처리기간 사전예고와 불만족민원에 대한 추가답변 독려하는 등 체계적인 민원처리 관리로 국민신문고 및 고충민원 처리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오는 2월 우수기관에 대해 정부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 재정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이다.

오태석 도 자치행정국장은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2년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이라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도민의 마음까지 헤아리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