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제7회 평택 시민협치 아카데미 개최
평택시, 제7회 평택 시민협치 아카데미 개최
  • 신평택신문
  • 승인 2021.04.02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내 삶을 디자인하는 읍・면・동 혁신사례

평택시는 지난 1일 평택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과 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회 평택 시민협치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날 강연은 ‘읍・면・동 혁신사례’를 주제로 광주광역시 광산구 우산동의 사례를 소개했다.

우산동장을 지낸 엄미현 광주광역시 광산구 복지지원과장은 “자치력이 곧 주민들의 힘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주민 커뮤니티공간인 마을활력소를 만들고, 또한 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독거노인의 고독사를 예방하는 ‘1인가구 살핌서비스’를 시행해 빅데이터 사회안정망을 구축하는 등 공무원의 적극행정의 노력이 우산동의 변화를 만들 수 있었다”고 말했다.

참가한 한 시민은 “‘시민이 마을의 정규직이고, 행정이 비정규직’이라는 말을 듣고 ‘아! 마을에 계속 사는 나도 함께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평택시는 올 7월부터 읍・면・동장을 공무원에게 공모해 주민추천방식으로 선발, 임용하는 ‘읍・면・동장 주민추천제’를 시행할 예정으로 현직 읍・면・동장 및 앞으로 읍・면・동에서 근무할 공직자들이 읍・면・동 혁신의 방향에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이번 강좌를 마련했다.

평택 시민협치 아카데미는 시민과 행정의 협치 이해를 위해 연 4회 진행되며, 다음번 시민협치 아카데미는 6월에 주민자치의 이해에 관한 내용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평택 시민협치 아카데미는 코로나19 지침에 따라 현장참석인원을 제한해 진행했으며, 평택시청 YOUTUBE 채널을 통해 온라인 중계했다.